본문 바로가기

평범한 일상

장마기간 환기시간, 환풍기 사용

728x90

장마(梅雨)는 여름철 지속적으로 내리는 비를 나타태는 단어입니다. 보통 6월~ 7월 까지 내리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의 경우에는 장마철에 내리는 강수량이 전체의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작년 2019년을 살펴보면 6월 26일을 시작으로 7월 20일에 장마가 끝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2020년에도 역시 비슷한 시기인 6월 26일 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장마가 시작되고 비가 와서 외출이 힘들어지고 집이 습해지면 기분도 우울하고 몸도 처지게 되는데요. 이 때 습해진 공기만 처리를 잘 해주어도 건강과 활력을 되찾을수 있습니다.

집이 습해지게되면 곰팡이가 생길수도 있고 불쾌지수도 올라가다보니 미리미리 준비해서 이런 상황을 예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환기



 집안의 창이 양방향(대문 반대편에 창문이 있는곳)이라면 양방향의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환기를 일정시간이상 하는 것이 호흡기 건강에 유리하다는 것으로 나와있기도 하고, 집안의 공기를 좀 더 쾌적하게 바꾸어 주는 것은 제 기분이 좀 더 업되는 효과도 있어서 자주 환기를 해주는 편입니다.

"

그래서 환기를 얼마나 해줘야 하는건데??

"



  # 환기시간



  집안에서의 실내공기 환기방법으로는 AM_11:00시 ~ PM_16:00시 사이에 하루 3회 정도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 한번 환기를 할 때 10분이상 지속해 주는 것이 집안에 있던 오염물질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에서 알아볼 수 있는데요



새벽과 밤 시간대에는 공기의 이동이 적어서 오염물질이 낮게 깔려있기 때문에 새벽과 밤시간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가 힘들자면 제습기나 환풍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환풍기의 사용으로 실내 환기를 할 수도 있는데요. 환풍기의 근본적인 역활이 열기나 냄새, 가스등을 밖으로 빼주는 것이기 때문에 집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10~20분 정도 틀어 놓는 편입니다. 


미세먼지가 많다 밖에 공기가 안 좋다라는 이유로 환기를 안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생각은 잘못된 선입견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환기를 하지 않으면 집안에 미세먼지가 쌓이게 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요



일반적으로 공기가 먼지보다 가볍습니다. 따라서 가벼운 공기는 올라가고 무거운 먼지는 바닥으로 가라앉게 됩니다. 따라서 환기를 해주시지 않으면 오히려 집안에 미세먼지가 계속 쌓이면서 바깥의 공기 보다 집안의 공기가 안 좋게 됩니다.

이런 부분을 환풍기의 사용으로 해결할 수있습니다.




  # 장마철 건조 및 관리



  장마철에 오는 많은량의 비와 오랜시간 강수가 지속되다보니 습도가 높은날이 많아서 빨래가 마르지 않는 상황을 쉽게 보실수 있습니다. 


아무리 우산을 사용한다고 하여도 비가 오는날 비한방울 맞지 않고 집으로 들어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따라서 장마기간 매일같이 옷을 벗어놓고 갈아입니다보니 빨래감이 산더미처럼 있을텐데요. 이때 빨래가 잘 마르지않아 눅눅하고 냄새가 날때가 많습니다.





  # 평소보다 간격을 넓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빨랫감에 바람이 닿는 면적이 크면 클수록 빨래는 빨리 마르게 됩니다. 빨래를 겹쳐 널거나 너무 빼곡히 널게 되면 빨랫감에 있는 습기가 완전히 날아가지 않고 계속유지가 되어서 마르지 않고 눅눅해 지게 됩니다.


  # 세탁량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비가 오는날은 실외에 세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실내에 건조를 해야 할텐데요. 제한된 공간에서 평소보다 넓은 간격으로 빨래를 널다보면 세탁량이 적은것이 유리합니다.


 한번에 많은량의 빨래를 해 냄새나고 눅눅해서 다시 빨래를 하는 것보다 힘들더라도 조금씩 자주 해주는 것이 장마철 빨래 세탁및 건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제습기 또는 선풍기 사용



  제습기를 사용중이신 분들은 빨래를 널어놓은 곳에 제습기를 틀어놓기만 해도 빨래의 건조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제습기를 사용하여 빨래를 건조시킬 때에는 넓은 공간보다는 좁은공간에서의 사용이 제습기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중에 하나 입니다.  이때 더 빨리 세탁감이 건조되길 원하신다면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