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건강자료

다이어트 식단추천, 쉽게 해드릴게요~!!

728x90

인바디 기계를 통한 자신의 지방량과 근육량을 아는 것이 효율적이긴 하지만 인바디 기계의 도움 없이도 충분히 효율적인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편에 이야기한 칼로리 설정(https://hasti-blog.tistory.com/13?category=792122)은 저의 기준이고, 저의 상태는 9번 이라고 생각을 해서 칼로리 설정했습니다.

지방량 많음

1

2

3

4

5

지방량 약간많음

6

7

8

9

10

지방량 보통

11

12

13

14

15

지방량 약간 적음

16

17

18

19

20

지방량 적음

21

22

23

24

25

지방량/근육량

근육량 적음

근육량 약간적음

근육량 보통

근육량 약간많음

근육량 많음

  표에 자신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너무 오랜 시간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느낌으로 자신이 어느 정도의 상태에 위치해 있겠구나 정도만 판단해 주시면 되고,

 

주마다 자신의 체중 변화량을 보고 칼로리를 조정할 것이기 때문에 너무 고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체중의 변화

  자신이 먹을 칼로리를 정하셨다면 다이어트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칼로리를 정한 후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첫 주는 2~3kg의 체중감소가 일어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다이어트 시작 전에 저의 식습관 패턴은 탄수화물로만 이루어진 음식들을 주로 먹고 물도 3L 이상 마시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몸속에 수분이 빠져나가서 7일 만에 2~3kg이 빠지는 것입니다. 

평소 식습관과 운동량에 따라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나는 체중에 변화가 없는 것 같은데.. 라며 실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체중 증가 시

  1주일이 지났는데 체중이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증가하게 된다면 체중 증가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1~2kg의 증가를 보였다면 자신이 드시고 있는 비율에서 탄수화물 100g을 빼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체중이 증가하는데 그냥 굶으면 안돼??

"

  인바디와 같은 기계의 도움 없이 느낌으로 자신의 상태를 정한 것이기 때문에 오차가 있을 수밖에 없고 처음 칼로리를 설정해서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오차의 범위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체중이 감소하는 그 시점을 찾는 순간부터 인바디 보다 더 정확하게 자신의 체중변화를 컨트롤할 수 있으므로 불안해하거나 초조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체중감소 시

1주일 뒤의 체중이 감소하고 있다면 칼로리 설정이 적당했다고 보입니다. 저는 체중이 감소하는 시점부터 탄수화물을 50g씩 줄여나가고 탄수화물 150g, 단백질 150g, 지방 50g의 비율이 되는 순간 다이어트를 멈춥니다.

  급격한 체중의 변화는 몸의 기능과 면역력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좋지 않지만 1kg의 변화라면 안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중간에 체중이 감소하지 않는 다고 급격하게 탄수화물의 양을 줄여버리는 것은 중간에 포기할 수도 있는 원인이 되고 다이어트는 나랑 맞지 않는다.라고 생각하게 되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전편을 보셨으면 아실 수도 있는 내용인데 저 같은 경우는 다이어트를 6주 정도만 하고 그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주에 2kg의 체중 감소를 생각하고 칼로리를 급격하게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