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건강자료

여성 우울증 증상 # 극복방법

728x90
 

# 여성 우울증 극복방법을 위한 첫 걸음

 

생활습관으로도 가능해!??

"나" 혹은 주변 지인중 하나가 우울증 증상인 것 같은데 '뭘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라며 손을 놔버려 우울증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4가지의 생활습관의 변화로도 많은 것이 변할 수 있습니다.

 

 

 

 - Vitamin D-

우울증과 비타민의 관계가 있나!? 라는 생각을 가지실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전에 우울증의 대부분의 원인을 호르몬과 관련을 지어 설명을 많이 하였습니다. 

 

 

우울증 증상 # 남성보다 여성이 위험합니다.

"마음의 감기라고 불리우는 우울증" 성적저하,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 등 여러가지 문제를 발생시킬수 있는 질병 일을 처리 할때의 사고판단 저하, 의욕저하, 불면증, 신체능력의 저하가 된 상

hasti-blog.tistory.com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호르몬과 연관을 지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울증에 원인이 되는 예민하고 날카로운 감정상태와 불면증을 조절하는 '세라토닌(Serotonin)과 멜라토닌(Melatonin)' 의 합성에는 비타민 d 가 매우 중요한데요.

(세토로닌과 멜라토닌이 부족하면 일반적으로 예민하고 불면증에 시달립니다.)

 

비타민 d 의 합성에는 햇빛이 굉장히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요.

최근에만 해도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다보니 비타민 d의 부족으로 '불면증이나 우울증을 겪는다'라는 기사는 너무 많습니다.

 

물론 비타민과 우울증이 100% 관계가 있다는 확신은 하지 못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연구들이 비타민 d와 우울증이 연결관계가 있다는 자료들이 있고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우울한 느낌이 들때 2~30분정도 일광욕을 해주면 남은 하루일과를 의욕적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련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질 병 관 리-

우울증이 충분히 진행된 경우라면 통상적으로 본인이 정상적인 상태일때보다 면역력이 낮아진 경우가 많고 낮아진 면역력으로 인해 여러질병에 손쉽게 노출이 되어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중요해지는 데요

 

 

하루에 30분 정도 가벼운 산책이나 등산을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가벼운 산책도 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라벤더나 캐모마일 로즈마리 같은 차를 마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식 이 조 절-

호르몬의 불균형과 관련하여 이야기를 많이 하다보니 보충제나 영양제를 통해 해결을 하면 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스트로겐이 부족해? -> 그러면 에스트로겐 보충제 먹으면 되겠네!!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여성 호르몬의 경우 보충제 보다는 음식을 통하여 에스트로겐을 보충하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예를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죠

 

 

견과류와 채소, 콩제품(두부, 두유), 귀리, 보리 등으로 식단을 구성하셔서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있으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자신이 고혈압으로 약을 복용중이거나 임신상태 등과 같은 상황이시라면 '전문의와 상의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식습관 개선-

자신이 우울하거나 의욕이 없는 상황을 겪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만약 겪어본적이 있으시다면 "당시에 식욕이 왕성하여 일단 뭐부터 먹고 하자~!! "

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아니면 다른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의 경우는 입맛도 없고 소화도 잘 안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우울증이 지속되면 소화불량으로 설사가 나거나 체한 것 같은 느낌의 소화능력과 관련된 상황들이 흔히 발생하거나 반대 상황으로 식사 시간이 불규칙해지고 하루종일 굶다가 야식을 몰아 먹는 등의 식습관의 변화가 생깁니다.

따라서 우울증으로 위와 같은 증상을 겪고 계시다면 자신의 식습관을 되돌아보고

규칙적인 식사와 채소를 곁들인 식단으로 자신의 식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병 원 치 료-

위의 4가지는 이미 겪은 것들이고 본인이 생각하기에도 우울증이 정말 많이 진행된 것이라는 판단이 선다면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이 정답입니다. 

 

 

병원에서 체계적인 진료와 진단으로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고 혼자서 끙끙앓는 것이 방법이 아닙니다. 

우울증으로 인한 병원치료는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힘내세요!!

 

300x250